본문 바로가기

공익법인 업무자료

공익법인 기금운용, 공익법인 채권투자 관련 채권 신용등급에 대한 이해

 


공익법인 기금운용, 공익법인 채권투자 관련 채권 기업어음 신용등급에 대한 정리


저금리 기조에 따라 공익법인들이 기금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에 주무관청에서도  채권투자에 대해서 과거보다 규제를 완화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교육청에서는 일정 신용등급(투자등급인 BBB 등급)까지는 투자를 허락하며 가이드라인을 주고 있는데


신용등급에 대해 이해가 없는 분들은 해당 채권이 얼마나 안전한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우선 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가 기업이나 기업이 발행한 증권에 대한 신용평가정보로서 투자판단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즉 신용등급이라고 하면 투자자의 원금과 이자를 상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척도입니다.



신용등급 산정은 재무적인 안정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환경이나 시장지배력 등 여러가지 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정합니다.


출처 : 한국기업평가


 





신용평가기관은 민간회사입니다. 주요 신용평가회사로 국내에는


한국신용평가  www.kisrating.com

나이스신용평가 www.nicerating.com

한국기업평가 http://www.korearatings.com/


해외에는

Moody's  https://www.moodys.com

S&P  www2.standardandpoors.com

Fitch사   https://www.fitchratings.com/


있습니다



아래는 각 신용등급에 따른 정의를 나타낸 표입니다. 투자적격 신용등급은 BBB- 이상이고 그 이하는 리스크가 많은 등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  http://www.rating.co.kr/disclosure/QDisclosure028.do


 한국신용평가 홈페이지에서 보면 3년만기 무보증 회사채의 신용등급별 금리가 아래와 같이 공시가 되어 있습니다.

 3% 정도의 수익률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평균 A- 등급 이상의 회사채를 매입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대수익률이 높을 수록 위험도 높아집니다. 아래의 그림은 신용등급별 연평균 누적부도율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http://www.rating.co.kr/statistics/I_statistics_008/contents.do


 

 

  1998년 즉 IMF 시기 이후 AA등급 이상에서는 부도가 발생한 이력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기업의 재무상태가 악화됨에 따라 하락합니다. 신용등급은 미래의 영업환경이나 기업의 재무성과도 고려합니다만 대부분 과거의 재무정보를 기초로 하여  산정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즉 투자시점에 AA 등급이라고 할지라도 몇년이 경과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래 현대상선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신용등급이 약 4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하락함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회사채별 신용등급 업체수와 비중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대부분이 투자등급 이상인 BBB 이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상 신용등급이 낮을 경우 채권발행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발행된 대부분의 채권은 양호한 신용등급을 보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 투기등급의 채권들은 기업의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회사채 뿐만 아니라 기업어음에 또한 신용등급이 매겨집니다. 아래는 기업어음에 대한 신용등급 분류표입니다.

 

 

 절반이상의 기업어음이 A1으로 분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각 신용평가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한국신용평가사 신용평가를 조회할 수 있는 링크 입니다.


http://www.rating.co.kr/disclosure/QDisclosure009.do


아래의 표는 2016년 6월13일 현재 한국기업평가사의 신용등급 분류에 따라 주요회사명을 기재한 표입니다.


이정도 회사가 이정도 신용등급을 받는다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아래와 같이 회사채는 AAA 로 최상의 신용등급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대우조선해양의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A-로 시작해서

현재 BB 로 신용등급이 낮아졌고, Outlook (전망) 을 부정적으로 봄으로써 추후 신용등급이 더 낮아질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반면 대한통운의 경우 법정관리 이후 CJ에 인수됨에 따라 신용등급이 지속적으로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익법인 기금운용시 채권 및 기업어음과 관련된 신용등급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사단법인 한국공익법인협회 | 김덕산 | 서울 마포구 신촌로12다길 29, 수빌딩 | 사업자 등록번호 : 245-82-00142 | TEL : 02-325-5667 | Mail : koreapca@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